대한수면호흡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Good Sleep은 매년 1월, 5월, 9월 발간 예정입니다

사건수면(Parasomnias)

사건수면(Parasomnias)

(2021년 2월 18일 수면연구회 발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노원을지대학교병원 김호찬

개 요

각성(wake)과 수면(sleep)은 스위치가 켜지고 꺼지는 것과 같이 서로 명확히 구분된다기 보다는 일종의 스펙트럼과 같다. 각성과 수면의 경계가 모호한 시점과 관련되어 발생되는 야간 증상(nocturnal event)이 parasomnia이다. (그림 1) Parasomnia는 입면기, 수면 중, 혹은 수면으로부터의 각성 시 원치 않는(undesirable) 신체 움직임이 발생되거나 감각을 느끼는 것으로 정의된다.

초기에 parasomnia는 증상에 따라 분류 혹은 명명되었지만, 각성과 수면에 대한 이해가 점차 깊어지며 병태생리적 기전에 따라 재분류되었다.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Sleep Disorder (ICSD) 3판에 따르면 parasomnia는 다음과 같이 non-REM sleep-related parasomnias, REM sleep-related parasomnias 및 Other parasomnias로 분류된다. (표 1)

Table 1. Parasomnia classification

NREM Sleep-Related Parasomnias
Disorders of arousal (from NREM sleep)

  • Confusional arousals
  • Sleepwalking
  • Sleep terrors

Sleep-related eating disorder

REM Sleep-Related Parasomnias

  • REM sleep behavior disorder
  • Recurrent isolated sleep paralysis

Nightmare disorder

Other Parasomnias

  • Exploding head syndrome
  • Sleep-related hallucination
  • Sleep enuresis
  • Parasomnia due to a medical disorder
  • Parasomnia due to a medication or substance
  • Parasomnia unspecified
NREM Sleep-Related Parasomnias

Disorders of Arousal (DOA)

DOA는 수면에서 불완전하게 깨어난 상태로서, 타인이 막거나 방향을 바꾸려는 노력에 대해 부적절하게 반응하거나 반응이 결여되기도 한다. 또한 이는 의식(cognition) 및 꿈과 관계되지 않으며, 이후 DOA event에 대해 부분 혹은 전체를 기억하지 못하는 특징을 가진다. 주로 서파 수면(N3 stage)에서 부분적으로 깨어나면서 발생되는 것으로, 눈은 대부분 크게 뜨게 되나 무표정하고(glassy) 수 분 가량 유지된다. 고차원적인 인지 기능이 없고, 낮잠에서는 잘 발생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소아에서 주로 발생되고, 남녀 간 발생 빈도의 차이는 없으며, 사춘기가 되면 자연스레 사라지게 된다. 성인에서도 지속되는 경우에는 유발 요인에 대한 자세한 진찰이 필요하다. 수면박탈,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 낯선 환경(주로 소아), 생리기간(여성)이나 진정제 등에 의해 촉발 될 수 있다.

쓰레기통에 소변을 보거나 가구 주변을 빙빙 도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기도 하며, 그 과정에서 물건에 부딪히거나 창문 밖으로 나가는 등 위험을 초래(parasomnia pseudosuicide)하는 경우도 발생될 수 있다. 감각이 무뎌지게 되어 칼에 베이거나, 화상을 입는 동안에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DOA에는 confusional arousal, sleepwalking, sleep terror가 속한다. Confusional arousal은 주로 침대에 앉아있으면서 혼돈된 상태로 머물고, sleepwalking은 침대 밖으로 나오며 안절부절하거나 어눌하게 말을 하기도 한다. 시간과 장소에 대한 지남력이 없고, 질문이나 요구에 대해 무디게 반응하고 외부 상황에 대해 인지가 떨어진다. Sleep terror는 울거나 비명을 지르며 극도로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이며, 발한, 심박수 및 호흡수 증가와 같은 자율신경계 증상을 나타낸다. 이런 행동을 막거나 손을 잡는 등 압박을 할 경우에는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다. 예전에 sexomia로 명명되었던 sleep-related abnormal sexual behavior는 자위 혹은 성희롱, 성행위를 주로 보이며 아침에 대부분 그 일을 기억하지 못하며, 폐쇄성 수면무호흡이 하나의 유발인자로 알려져 있다.

Sleep-related Eating Disorder (SRED)

수면 중 무의식 중에 음식을 먹는 형태를 보이며, 음식을 먹는 행위에 대해 부분 혹은 전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추후 기억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부적절한 조합의 음식이나 독극물을 섭취하거나,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 중에서 상해를 입기도 하고, 음식 섭취로 인해 당뇨, 고지혈증 등 건강 상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거식증과 같이 스스로 토하거나 하제를 복용하는 등 부적절한 보상 행위를 보이지 않는다.

REM Sleep-Related Parasomnias

REM sleep behavior disorder (RBD)

RBD는 수면 중 반복되는 발성이나 복잡한 양상의 행위를 보이며, 수면다원검사 상 REM 수면 중 event가 발생됨이 관찰되거나 혹은 병력 상 꿈이 실제로 재연(enactment)되는 경우 진단된다. 수면다원검사 상 REM 수면 중 근이완(atonia)를 보이거나, 근이완의 발생 빈도는 적어도 근경련(muscle twitching)을 보인다. RBD 행위가 나타날 때는 본인 혹은 주변인을 다치게 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다. 대부분 불쾌하거나 쫓기거나 폭력적인 꿈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 RBD 행위 종료 시점에는 빨리 각성하게 되며, 비교적 일관되고 논리적으로 꿈을 기술할 수 있다. 대부분에서 눈은 감는 상태가 된다. REM 수면에서 발생되므로 대개 수면 시작으로부터 90분 가량 지난 시점에서 주로 발생되며, 기면병(narcolepsy)이 동반된 경우에는 그보다 빨리 나타나게 된다. RBD 환자는 NREM 수면 중에는 periodic limb movement(PLM)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남성에서 호발하며, 대개 50세 이상에서 나타난다. 소아 RBD는 일차성인 경우는 거의 없으며, 대개 기면병, 뇌종양, 항우울제 복용 등 기저질환이 발견된다. 50세 이상에서 발생되는 일차성 RBD의 경우에는 Parkinson disease (PD), multiple system atrophy (MSA), dementia with Lewy bodies (DLB)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종래에 PD 혹은 DLB로 진행되는 빈도가 80%를 넘는다고 보고되고 있어, RBD 환자의 장기적인 추적관찰이 중요하다 하겠다. 기면병과 동반된 RBD의 경우는 이른 나이부터 호발하며, 남/녀 발생 빈도의 차이가 없고, 행동 양상도 비교적 단순하며, 덜 폭력적인 특징을 보인다.

Recurrent isolated sleep paralysis

입면기 혹은 각성기에 몸통 및 사지를 수 초에서 수 분간 움직일 수 없는 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증상들이 반복되며 그로 인해 수면을 두려워하거나 수면 시 과도한 긴장감을 보일 경우 진단된다. 호흡과 관련된 근육은 기능이 유지되며, 의식이 있어 event 전체를 기억할 수 있다. 25~75%에서 환각(hallucination)이 동반되며, 청각, 시각, 촉각 등 다양하다. 또한 같은 공간(침실)에 다른 존재가 있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다.

Nightmare disorder

매우 불쾌하고(생명을 위협당하는 등) 기억이 생생한 꿈을 반복적으로 꾸고, 그 후 바로 각성하여 시간/공간 지남력을 빨리 되찾는 증상을 보인다. 반복된 증상으로 인해 기분장애, 수면에 대한 두려움, 인지 기능장애, 가족 혹은 직장동료와의 갈등, 교육 문제, 인간관계에 문제가 발생되면 진단할 수 있다.

Other parasomnias

Exploding head syndrome

수면-각성 이행기(transition)에 갑작스러운 큰 소리 혹은 머리 속이 폭발하는 느낌을 받고, 이후 놀라면서 각성하는 증상을 보지만, 심한 통증을 호소하지는 않는 특징을 보인다.

Sleep related hallucinations

입면기 혹은 각성기 직전에 반복적인 환각을 경험하는 특징을 보이며, 대개 시각적인 환각을 보인다.

Sleep Eneuresis

5세 이하에서 주 당 2회 이상, 최소 3개월 이상 수면 중 의도치 않는 배뇨를 하게 되는 증상을 보인다. 일차성은 태어나서 한번도 수면 중 소변을 가리지 못한 경우, 이차성은 최소 6개월 이상은 수면 중 소변을 가린 기간이 있을 경우로 정의된다. 일차성 sleep eneuresis의 경우 대개 ADHD가 동반되거나 와해된 가정에서 자라는 소아에서 주로 나타난다. 이차성 sleep eneuresis는 부모의 이혼, 아동 학대 등 최근 겪은 심리사회적 원인으로 인해 대부분 나타난다.

결 론

Parasomnia는 종류에 따라 본인 및 주변인들에 신체적인 위해가 가해지거나 반복적인 event의 발생으로 기분장애나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세심한 병력청취 및 진단이 중요하다. 또한 Nocturnal seizure 및 정신질환으로 인해 발생되는 야간 증상과 감별이 필요하다. (표 2) RBD의 경우 어린 연령에서는 기면병, 뇌종양 등 기저 질환에 발생되는 경우가 많고, 50세 이상에서는 이후 Parkinson disease와 같은 질환에 이환되는 빈도가 높으므로 관련 질환 진단 및 경과 관찰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자료

  •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Sleep Disorder, 3rd edition
  • Principles and Practice of Sleep Medicine, 6th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