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면호흡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Good Sleep은 매년 1월, 5월, 9월 발간 예정입니다

세계 수면의 날 기념 유튜브 영상 제작 및 향후 세계 수면의 날 홍보 방법 제안

세계 수면의 날 기념 유튜브 영상 제작 및 향후 세계 수면의 날 홍보 방법 제안

대한수면호흡학회 학술이사, 순천향대부천병원 최지호

세계수면학회(World Sleep Society)에서는 현대 생활 속에서 간과될 수 있는 수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우고 수면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통해 사회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춘분 전 금요일(보통 3월 2~3째 주)을 ‘세계 수면의 날(World Sleep Day)’로 정하고, 이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3월 19일이었고 슬로건은 'Regular Sleep, Healthy Future' 이었습니다. 대한수면호흡학회에서는 올해 ‘세계 수면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인기 유튜브 채널인 ‘닥터프렌즈’와 함께 공동으로 관련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이에 세계 수면의 날 기념 대한수면호흡학회-닥터프렌즈 공동 영상 제작에 대해 소개하고자 하며 아울러 향후 세계 수면의 날 홍보 방법에 대해 제안해 보고자 합니다.

닥터프렌즈란 어떤 채널인가요?

먼저 닥터프렌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어려운 의학 정보들을 친근하고 알기 쉽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진, 이비인후과, 내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3명으로 구성된 유튜브 채널로 현재 구독자수가 대략 66만명 정도인 인기 유튜브 체널입니다.

어떻게 함께 하게 되었나요?

대한수면호흡학회에서는 미리 세계 수면의 날 기념 홍보행사를 기획하고 있었습니다. 어떤 방법이 효과적일까 고민하던 중 닥터프렌즈와 평소 친분이 있던 대한수면호흡학회 융합이사인 김효열 교수님의 소개를 계기로 닥터프렌즈와 함께 공동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제작하였나요?

앞서 이야기했듯이 닥터프렌즈는 3분의 전문의로 구성되어있는 채널입니다. 그 중 한 분이 이비인후과 전문의인 이낙준 선생님인데요, 먼저 이낙준 선생님이 직접 수면다원검사를 받으면서 그 과정을 소개하는 영상과 이후 이낙준 선생님의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기로 계획했습니다. 실제 올해 2월 말 순천향대부천병원 수면의학센터에서 이낙준 선생님이 뇌파, 안전도, 근전도, 호흡기류, 호흡노력, 코골이, 산소포화도, 자세, 심전도 등과 관련된 다양한 관련 센서들을 부착한 후 수면다원검사를 받았습니다. 아울러 3월 19일에는 세계 수면의 날 기념 대한수면호흡학회와 함께하는 닥터프렌즈 특집 라이브 방송을 통해 수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낙준 선생님의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소개하였습니다. 관련 영상들은 유튜브 닥터프렌즈 채널에서 업로드되어 있으니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QW4g0fn1Eo
향후 세계 수면의 날 홍보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앞으로 매년 3월 세계 수면의 날은 찾아 오기 때문에 장단기적으로 어떻게 홍보할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합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대면모임은 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아마 내년에도 비슷한 상황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대면 홍보를 활성화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되며 다음의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첫째는 비대면 모임을 이용한 홍보입니다. 기존의 대면 모임이 어렵다면 웨비나 플랫폼, 유튜브, 줌 등을 이용한 비대면 모임을 미리 계획하고 널리 홍보해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둘째는 방송매체를 이용한 홍보입니다. 수면의 중요성, 수면 위생, 수면 장애의 진단 및 치료 등 수면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들을 미리 선정하고 준비해서 TV, 라디오, 언론사,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셋째는 포스터나 브로셔를 이용한 홍보입니다. 세계 수면의 날 슬로건과 유익한 수면 정보를 함축적으로 나타낸 인포그래픽이 포함된 포스터나 브로셔를 사전에 제작하여 각 병원에서 전시 및 배포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세계 수면의 날 홍보 관련해서 추가 제안할 내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장기적으로는 대한수면호흡학회 자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서 비대면 모임과 유용한 수면 정보 영상 소개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매년 세계 수면의 날에 맞춰 수면과 관련된 자선활동이나 의료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대한수면호흡학회가 진행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