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면호흡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Good Sleep은 매년 1월, 5월, 9월 발간 예정입니다

유럽수면학회 수면의학 전문가 자격시험에 대하여

유럽수면학회 수면의학 전문가 자격시험에 대하여

대한수면호흡학회 재무이사, 부산대학교병원 조규섭

유럽수면학회(European Sleep Research Society, ESRS)의 제9차 수면의학 전문가 자격시험(Examination of the Certification in Sleep Medicine)이 2020년 9월 온라인 시험 형식으로 시행되었습니다. 이번 9차 자격시험에 응시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수면학회 수면의학 전문가 자격시험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유럽수면학회 수면의학 전문가 자격시험은?

세계 3대 수면학회는 유럽수면학회(ESRS), 미국수면학회(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 AASM), 그리고 세계수면학회(World Association of Sleep Medicine, WASM)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유럽수면학회는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수면의학 전문가들을 인증하기 위해, 2012년부터 수면의학 전문가 자격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파리(2012년)를 시작으로 볼로냐(2016년), 마르세유(2019년) 등 유럽 각지에서 유럽수면학회 마지막 날에 시험을 치러왔으나, 2020년은 COVID-19의 영향으로 온라인 시험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정상 수면 및 수면생리, 불면증, 코골이/수면 무호흡증, 기면증을 포함한 여러 수면 질환과 수면 다원 검사, 다중수면잠복기검사(Multiple Sleep Latency Test, MSLT) 등의 검사와 관련된 수면의학 기초 및 임상 분야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여 자격을 부여하게 됩니다. 2012년부터 2020년까지 9회의 시험을 통해 54개국에서 총 708명의 수면 전문가를 배출하였고, 한국에서는 현재까지 11명(2018년 1명, 2020년 10명)이 자격을 취득하였습니다.

응시 자격 요건은?

1. 임상 경험

응시자는 수면의학센터(Sleep Medicine Centre, SMC)에서 최소 12개월을 근무해야 하고, 만약 하나 이상의 센터에서 근무한 경우 해당 센터 중 한군데에서 최소 6개월 이상을 근무해야 합니다. 또한 수면 호흡 장애, 불면증, 과다 수면, 운동 장애, 일주기 장애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수면-각성 장애에 대해 최소 100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평가 및 임상 치료를 시행한 경험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사항에 대해 대부분의 교육을 이수한 수면의학센터 책임자로부터 서면 확인서(declaration)를 받아야 합니다.

응시자는 액티그라피(actigraphy) 및 수면다원검사(부착, 야간 감시 및 scoring, 결과의 해석 및 기록), 다중수면잠복기검사(MSLT) 및 각성유지검사(Maintenance of Wakefulness Testing, MWT)에 대한 경험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승인된 수면 의학 교육 과정의 공식적인 연구 및 수련에 참여한 기간을 통해 입증할 수 있습니다.

2. 이론적 지식

응시자는 교육(course) 이수 기록, 대학 또는 국가의 수면의학 학위(degree) 또는 자격증(certification)을 제시하여 명시된 주제에 대한 의학적 지식을 입증해야 합니다. 또는 다른 ESRS 수면 전문가의 상세한 추천서를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험은 ESRS textbook(2020 edition) 내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그 밖에 시험 위원회에서 소아과 부분 및 영아기, 유아기 및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수면 장애에 대해 몇몇 추가 교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임상 파트의 해석은 2020 AASM scoring Manual Version 2.6을 기반으로 합니다.

3. 그밖에

응시자와 동시에 시험을 신청하지 않은 2명의 추천인이 있어야 하는데, 그 중 한명은 ESRS의 회원이어야 합니다. 관련 교육 및 취업 이력과 관련 자격증의 사본, 학회 참석 증명서가 포함된 상세한 이력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출한 서류들에 대한 1차 심사를 한 이후에 통과가 되면 실제 시험에 대한 응시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실제 시험은?

2021년 9월에 시행될 제10차 시험도 온라인 시험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시험은 이론 파트(theoretical part)와 임상 파트(practical part)의 두 파트로 구성되며, 총 시험 시간은 210분(이론 파트 120분, 임상 파트 90분)입니다.
첫 번째 이론 파트는 5지 선다형의 100문항으로, 합격 점수는 60% 이상입니다. 임상 기술 및 지식에 관한 두 번째 파트는 sleep staging, event scoring 및 수면 다원 검사, 액티그라피, 수면 일지, MSLT/MWT 등의 수면 검사 결과의 해석, 혈액, 타액, 뇌척수액, 멜라토닌, 철분, hypocretin 등과 같은 연관된 생물학적 검사 결과의 해석 등을 다루게 됩니다. 응시자는 scoring과 관련해서 80% 이상, 임상 분야 전체에서 60% 이상의 점수를 통과해야 합니다.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이론과 임상 두 개 파트를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

2021년 시험에 대해

새로운 ESRS 교과서가 2020년에 발간되었고, 2021년 제10차 시험에는 새로운 교과서 내용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제 10차 시험은 2021년 9월로 예정되어 있고, 2021년 1월 15일부터 2월 28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시험 신청은 https://www.esrs-examination.eu/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해 시험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유럽수면학회 수면의학 전문가 자격을 획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됩니다. 대한수면호흡학회 회원 여러분들께서 많은 관심을 가지셔서 자격시험에 도전하였으면 합니다.